캡스톤디자인

      공학교육혁신센터 특화 캡스톤디자인 추진

    • - Pre 캡스톤디자인 추진
      - 센터지원 캡스톤디자인 추진

    • ◦ 우리 대학은 개교(1988년) 때부터 전교생이 4학년 1,2학기에 걸쳐서 총 6학점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한 창의작품형 캡스톤디인을 실시해왔으며, LINC 사업이 진행되면서 캡스톤디자인의 유형을 다각화하여 200만원 까지 작품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는 등 캡스톤디자인 운영에 있어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현재는 캡스톤디자인의 효율성 강화와 성과 확산에 중점을 두고 캡스톤디자인을 발전시키고 있음

    • ◦ 우리 대학은 개교(1988년) 때부터 전교생이 4학년 1,2학기에 걸쳐서 총 6학점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한 창의작품형 캡스톤디인을 실시해왔으며, LINC 사업이 진행되면서 캡스톤디자인의 유형을 다각화하여 200만원 까지 작품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는 등 캡스톤디자인 운영에 있어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현재는 캡스톤디자인의 효율성 강화와 성과 확산에 중점을 두고 캡스톤디자인을 발전시키고 있음

    • ◦ 본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의 특화된 캡스톤디자인 운영의 필요성에 따라 주기특화형 프로그램인 창의실천실 기반 창의·융합 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3학년을 대상으로 한 “Pre 캡스톤디자인” 제작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캡스톤디자인 밀착지원서비스”를 운영하여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함

    • ◦ 주기특화형 창의실천실 기반 창의·융합 설계 심화교육프로그램으로는 2학년 겨울방학에 개설되는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융합 설계 프로젝트” 심화교육과 3학년 여름방학에 개설되는 “ICT 융합을 위한 스마트 앱 설계 및 응용” 심화교육, 그리고 3학년 겨울방학에 개설되는 “기업연계 창의·융합형 캡스톤디자인 밀착지원서비스”가 있으며, 프로그램 마다 방학 중 8주간(하루 6시간, 주 5일) 총 240시간에 걸쳐 P2BL(Problem and Project based Learning)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됨

    • ◦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융합 설계 프로젝트” 집중교육은 아두이노와 3D 프린팅을 이용한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 프로그램과 팀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결과물이 Pre 캡스톤디자인 작품으로 완성됨

    • ◦ “ICT 융합을 위한 스마트 앱 설계 및 응용”심화교육은 스마트 앱(안드로이드, iOS)을 제작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과 스마트 앱 기획, 설계, 구현 및 테스트 방법론에 대해서 강의하며, 팀을 구성해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결과물이 Pre 캡스톤디자인 작품으로 완성됨

    • ◦ 3학년 겨울방학에 개설되는 “기업연계 창의융합형 캡스톤디자인 밀착지원서비스” 프로그램은 4학년에 수행할 캡스톤디자인 주제를 정한 팀들을 선정해서 단순히 작품제작비를 지원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 기법에 대한 집중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필요한 장비(아이패드, 태블릿 PC 등)를 지원하고 개발자 아이디를 제공하여 캡스톤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