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심리검사

진로의사결정 검사

이 검사는 여러분이 많은 일들을 결정할 때 어떻게 결정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각 항목들의 내용이 자신의 입장과 똑같거나 거의 같으면 "그렇다" 아래의 빈칸에 V를 하고 자신의 입장과 매우 다르거나
상당히 다르면 "아니다" 아래의 빈칸에 V를 하기 바랍니다.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솔직하고 정확하게
응답하기 바랍니다.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매우 체계적으로 한다.
2. 나는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누군가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었으면 한다.
3. 나는 내 자신의 즉흥적인 판단에 따라서 매우 독창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4. 나는 대체로 미래보다는 현재의 내 입장에 맞추어서 일을 결정한다.
5. 나는 모든 정보를 수집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중요한 결정을 좀처럼 하지 않는다.
6. 나는 왜 그렇게 결정했는지 이유는 모르지만, 곧잘 올바른 결정을 한다.
7. 나는 어떤 결정을 할 때 그것이 나중에 미칠 결과까지도 고려한다.
8. 나는 어떤 결정을 할 때 친구의 생각을 중요시 한다.
9. 나는 남의 도움 없이는 중요한 결정을 하기가 정말 힘들다.
10. 나는 중요한 결정이라도 매우 빠르게 정한다.
11. 나는 어떤 결정을 할 때 내 자신의 감정과 반응에 따른다.
12. 나는 내가 좋아서 결정하기보다는 남의 생각에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13. 나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생각을 한 후에 결정을 한다.
14. 나는 어떤 일을 점검해 보거나 사실을 알아보지도 않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15. 나는 친한 친구와 먼저 상의하지 않고서는 어떤 일이든 좀처럼 결정하지 않는다.
16. 나는 결정하는 것이 어려워 그것을 연기하는 경우가 많다.
17. 나는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우선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계획을 세우며, 실천할 일들을 골똘히 생각한다.
18. 나는 결정에 앞서 모든 정보가 확실한지 아닌지를 재검토한다.
19. 나는 진지하게 생각해서 결정하지 않는다. 즉, 마음속에 있던 생각이 갑자기 떠올라 그에 따라서 결정을
한다.
20. 나는 중요한 일을 할 때 미리 주의 깊은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
21. 나는 다른 사람들의 많은 격려와 지지가 있어야만 어떤 일을 결정할 수 있다.
22. 나는 어떤 일을 결정한 후에 대개 그 결정이 내 마음에 들지 안 들지를 상상해 본다.
23. 나는 평판이 좋을 것 같지 않는 결정을 해 봤자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24. 나는 내가 내리는 결정에 굳이 합리적인 이유를 따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5. 나는 참으로 올바른 결정을 하고 싶기 때문에 성급하게 결정을 하지 않는다.
26. 나는 어떤 결정이 감정적으로 만족스러우면 나는 그 결정이 옳은 것으로 여긴다.
27. 나는 훌륭한 결정을 내릴 자신이 없어서 대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른다.
28. 나는 내가 내린 결정들 하나 하나가 최종 목표를 행해 발전해 나가는 단계라고 곧잘 생각한다.
29. 나는 친구가 나의 결정을 지지해 주지 않으면 나의 결정에 그다지 자신감을 갖지 못한다.
30. 나는 어떤 결정을 하기 전에 그 결정이 가져올 결과를 가능한 한 많이 알고 싶다.
당신은 유형입니다!
합리적 유형 (Rational Style)

의사결정 과업에 대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결정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고 이후의 결정들을 위해서 이전 결정들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고, 미래의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예견하고 자신 및 기대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준비를 한다. 따라서 결정은 매우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직관적 유형 (Intuitive Style)

의사결정에 있어서 개인 내적인 감정적 상태(internal affective states)에 의존하는 것을 나타낸다. 결정에 대한 책임은 수용하지만 미래에 대해서 예견을 거의 하지 않고 정보 수집을 위한 활동도 별로 없으며, 사실에 대해서 논리적인 비중을 거의 두지 않는다. 오히려 환상을 활용하고 현재의 느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특징 지워진다. 이 양식을 채택하는 사람들은 결정과정에 대한 각 단계의 선택과 수용이 비교적 빨리 이루어지며, 종종 어떻게 결정에 도달하였는가를 명백하게 진술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의존적 유형 (Dependent Style)

결정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거부하며, 그 책임을 자신 이외의 가족이나 친구 그리고 동료 등에게 전가하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양식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타인들의 기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수동적이고 복종적이며 사회적인 승인에 대한 욕구가 높고 환경을 제한된 선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