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전공

홈으로> 입학안내 > 모집전공

기계공학과

본 학과는 산업현장의 기계관련기술을 접목한 전문지식을 교육하여 종합 설계 능력을 갖추고 글로벌 사회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열유체분야, 에너지분야, 설계 및 가공분야, 생산자동화분야, 역학분야에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각 분야별로 활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연구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문학술연구 수행은 물론 산?학 협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제반 문제를 연구하여 새로운 기구, 장치 및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주며, 산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성숙된 산학 협동체제를 갖추고 있다.

기계설계공학과

자동화, 정밀화, 고속화, 복잡화된 기계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설계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제품기획, 기계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 개발, 종합평가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전공은 메카트로닉스 지식을 기반으로 한 로봇 및 지능형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설계와 응용이 가능한 산업현장 주도형 전문지식인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기, 전자, 기계, 전산 등의 관련학문을 융합하여 적용하며, 지능형로봇의 설계 및 응용, 지능형 통합 제어 시스템의 구현, 제어기기의 설계 및 운용, 제어시스템 간의 네트웍에 대한 최신이론을 연구함으로써 지능형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자공학과

정보의 기능과 역할이 날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21세기 고도정보사회를 맞이하여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이에대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보통신공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기술 발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교육시킴으로써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주도할 정보통신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지식기반산업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관련 산업체의 인력을 유치하고 전문화 및 특성화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여 고급 전문기술 인력으로 양성하며, 산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여 국내 지식기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교육목표로 한다.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 전반에 걸친 심화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적 접근 기술을 활용 가능한 인재로 양성,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임베디드시스템,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을 이용하여 컴퓨터 산업 전반에서 창의적 기술 활용이 가능한 컴퓨터공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1세기 가장 각광받는 게임 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창의적 게임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게임 엔진, 게임 서버, 3D 컴퓨터 그래픽스 및 게임 설계 분야의 특성화를 이루고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 친화적인 게임 관련 심화 교과 과정을 운영하도록 한다.

신소재공학과

녹색 성장 및 기술의 융복합화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신소재 분야에 대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글로벌 첨단 소재의 공급 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재, 부품기업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며, 내부혁신 기술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육성 한다. 미래산업의 화두인 에너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군에서 요구하는 첨단 핵심 소재의 연구개발을 중심으로 교과과정, 프로젝트, 기업연계 활동 등을 통하여 종합적이고도, 거시적인 기업수요형 연구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명화학공학과

화학공학 및 생명공학의 차세대 기술을 선도할 산업과 이 기술들을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이 되도록 화학 및 생명공학에 대한 고급 이론과 응용기술을 교육하고 독창적인 연구 및 기술개발을 수행한다.

산업디자인공학과

폭넓은 디자인 교육을 통한 세계적인 지성과 창의적인 감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활문화의 창출을 추구하며, 이는 기업에서 양산을 목표로 하는 제품에 대하여 기능, 재료, 구조, 가공기술, 경제성, 심미성 등의 필요충분조건을 계획함을 의미한다. 과학기술 분야와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총체적인 지식과 기술에 의한 통합적이고 학제적인 관점에서 교양과 사고력, 창의적인 연구개발능력, 풍부한 감성의 조형성과 디자인 경영 마인드를 갖는 유능한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산업디자인공학과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노-광공학과

나노-광공학은 나노-재료-광-전자 및 제어-기계공학의 융합기술로써 이러한 기술의 융합은 급변하는 21세기의 산업수요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1세기는 나노기술과 광기술의 시대로서, 나노기술은 향후 첨단과학기술을 발전시킬 기반기술로써 모든 과학 및 공학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학문분야이며, 광기술은 디스플레이, 반도체조명, 광정보저장 및 광정보처리, 광통신, 광학설계 및 개발, 초정밀가공 등 광의 응용기술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본 학과는 첨단 핵심기술분야인 나노기술과 광기술 분야의 융합인재양성 및 융합기술 연구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너지·전기공학과

국가적인 자원의 유한성으로 인한 고유가 문제, 기후 협약 등 국제 환경에 대한 대응이 절실한 상황에서, 그린에너지 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에너지? 전기공학과는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의 기술적인 원리와 운영에 관한 분야 와, 전기에너지의 발전으로부터 전송, 처리를 위한 기기 및 시스템의 설계 개발과 운영을 담당 할 전문 인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과

산업의 발전과 급속한 디지털환경으로의 변화는 기업경영의 문제를 더욱 복잡하고, 다차원적으로 만들었으며, 이에 따른 경영 관리자의 역할도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경영학과는 다원화된 디지털 환경 하에서의 경영관리자를 육성하기 위하여 경영의 기본 분야인 생산, 마케팅, 회계, 재무, 인사조직 등의 교육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IT에 대한 이해, 인터넷 산업, 중소기업경영, 창업 등의 분야를 폭넓게 교육하고, 실제 사례 연구, 새로운 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의 경영관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학생들은 교수를 도와 각종 학술연구 및 산학연구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세미나, 워크샵 등을 통해 동료들과 연구성과를 나누는 기회를 가지며, 졸업 후에는 전문 연구기관, 대학 그리고 산업체의 중요 부서에서 근무 할 수 있도록 지도 육성한다.

오늘날 창의적인 융합교육은 전통적인 학문의 틀을 벗어나 학문 간 혹은 학제 간의 물리적인 결합 뿐 만아니라 화학적인 결합을 통하여 융·복합 개념의 기술개발과 창의적 사고가 가능한 인재 육성으로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신기술융합학과는 디자인, IT기계·로봇, LED조명을 아우르는 첨단 에너지 저감 분야의 다학제적 융합교육을 통하여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고, 혁신적인 산학프로세스를 통해 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신기술융합학과는 현재와 미래에서 요구되어지는 창의적인 기술 개발을 위하여 디자인 기술의 융합으로 공학도와 디자이너들이 co-creation할 수 있는 기술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교육 환경을 통하여 미래 에너지 저감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융·복합형 창의적 능력을 갖춘 석·박사 인재를 양성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IoT, 인공지능을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 하는 스마트공장 제조 솔루션(운영설계, H/W 솔루션, S/W 솔루션)트랙을 운영, 개발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