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홈으로> 학과소개 >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 학과소개
  • 교과과정
  • 교수진
  • 강의자료실
  • 학과공지사항

전공교과

전공교과
학과 수업과정 개설학기 교과구분 교과목명 학점/시간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석사 1-1 전공선택 게임엔진론 3/3
전공선택 온라인게임서버 3/3
전공선택 고급데이터베이스 3/3
전공선택 고급게임기술 3/3
1-2 전공선택 고급컴퓨터그래픽스 3/3
전공선택 고급인공지능 3/3
전공선택 고급3D게임프로그래밍 3/3
전공선택 고급게임애니메이션 3/3
2-1 전공선택 게임소프트웨어공학 3/3
전공선택 VR/AR 게임시스템 3/3
전공선택 실시간 시뮬레이션 3/3
전공선택 다이렉트X 쉐이더 3/3
전공선택 전공특강I 3/3
전공선택 논문세미나 I 3/3
2-2 전공선택 논문세미나 II 3/3
전공선택 정보보안 3/3
전공선택 전공특강II 3/3
전공선택 차세대게임기술 3/3
계: 20개 교과목 60/60

교과목개요

게임엔진론
교과목명 국문 게임엔진론
영문 Game Engine
강의목표 게임 엔진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주요강의내용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엔진의 이론적인 관점
온라인게임서버
교과목명 국문 온라인게임서버
영문 On-line Game Server
강의목표 온라인 게임 서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제작 운영한다.
주요강의내용 온라인 게임 서버 소스를 분석하여 구조와 기능 이해. 시스템 연동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온라인 게임 서버를 제작하고 운영
고급데이터베이스
교과목명 국문 고급데이터베이스
영문 Advanced Database
강의목표 고급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이해하고 현업에 적용한다.
주요강의내용 데이터베이스 이론과 질의어 SQL. 게임제작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고급게임기술
교과목명 국문 고급게임기술
영문 Advanced Game Technology
강의목표 최신 게임의 고급 게임 기술을 이해한다.
주요강의내용 현장에서 개발 운영 중인 고급 게임 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최신 게임 기술을 적용한다.
고급컴퓨터그래픽스
교과목명 국문 고급컴퓨터그래픽스
영문 Advanced Computer Graphics
강의목표 고급 3D 그래픽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주요강의내용 3차원에서의 물체의 표현 방법, 그리고 모델링 등의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배우고 실습
고급인공지능
교과목명 국문 고급인공지능
영문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강의목표 게임 엔진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주요강의내용 게임 개발에 요구되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기본개념과 여러 기법. 다양한 예제들을 통하여 학습
고급3D게임프로그래밍
교과목명 국문 고급3D게임프로그래밍
영문 Advanced 3D Game Programming
강의목표 고급 3D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 및 XNA 게임 플랫폼 이해
주요강의내용 XNA 기반의 3D 그래픽스, C#, XNA 3D Game, Sound, DirectX & XNA, Shader
고급게임애니메이션
교과목명 국문 고급게임애니메이션
영문 Advanced Game Animation
강의목표 고급 게임 애니메이션의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주요강의내용 3차원 key frame 애니메이션, motion path 애니메이션, dynamics등의 애니메이션 테크닉과 실사의 동영상과 합성.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인터렉티브 게임의 애니메이션
게임소프트웨어공학
교과목명 국문 게임소프트웨어공학
영문 Game Software Engineering
강의목표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요 이론 및 동향 이해
주요강의내용 소프트웨어 공학개요, 계획, 요구분석, 설계, 객체지향기초, 분석 및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품질보증, 소프트웨어 공학 동향
VR/AR 게임시스템
교과목명 국문 VR/AR 게임시스템
영문 VR/AR Game System
강의목표 Virtual Reality / Augmented Reality 게임 시스템 이론 및 동향
주요강의내용 가상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 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
실시간 시뮬레이션
교과목명 국문 실시간 시뮬레이션
영문 Real-time Simulation
강의목표 게임 성능 평가 및 분석을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법 이해
주요강의내용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다양한 이론 습득 및 게임 성능 시뮬레이션 적용
다이렉트X 쉐이더
교과목명 국문 다이렉트X 쉐이더
영문 DirectX Shader
강의목표 DirectX 쉐이더 최신 기술 이해 및 게임 적용
주요강의내용 Dircect X 쉐이더 언어 및 쉐이더 프로그래밍 기법, 3D 효과 작성 기법을 소개하고 3D 게임 프로그램
전공특강I, II
교과목명 국문 전공특강I, II
영문 Special Topics I, II
강의목표 게임 산업의 최신 동향 파악
주요강의내용 게임 산업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적응력
논문 세미나 I, II
교과목명 국문 논문 세미나 I, II
영문 Research Seminar I, II
강의목표 종합적인 게임 개발 핵심 이론 연구
주요강의내용 게임 개발에 필요한 핵심 이론에 관하여 분석, 연구하고 게임 설계를 실습하도록 하고 세미나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논문연구 I. II (변경요)
교과목명 국문 논문연구 I. II (변경요)
영문 Graduation Research I, II
강의목표 종합적인 게임 이론을 통한 논문연구 수행
주요강의내용 졸업하기 전에 종합적인 게임 이론과 실습을 최종 논문 연구로 수행
정보보안
교과목명 국문 정보보안
영문 Information Security
강의목표 최신 보안 및 해킹 이론 이해 및 보안 시스템 구축
주요강의내용 웹 보안과 시스템 보안(SI), 네트워크 보안(NI) 이론, 최신 해킹기법 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보안 시스템 구축
차세대 게임기술
교과목명 국문 차세대 게임기술
영문 Next Generation Game Technology
강의목표 차세대 게임 관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해
주요강의내용 다중 플랫폼 게임 제작 및 차세대 게임 관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현업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