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메타버스 공학교육시스템 구축

작성자 홍보팀 (silver94) 작성일 2021.04.06 15:17:47 조회 547



우리 대학, 메타버스 공학교육시스템 구축

-혁신적인 미래 디지털 교육인프라 ‘퓨처VR랩’ 모델 자체 개발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 디지털 교육인프라 모델 제시





[메타버스 공학교육실습실 ‘퓨처VR랩’에서 시연중인 학생들 모습]



우리 대학은 교육부 선정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6일 우리 대학 캠퍼스에서 국내 대학 최초 20여명이 동시에 VR실습이 가능한 메타버스 공학교육실습실 ‘퓨처VR랩’을 구축하고 수업시연회와 함께 개소식을 가졌다.


개소식에는 박건수 총장과 보직교수, 교직원, 학생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 실습실 내부 시찰 및 VR 수업콘텐츠 시연을 했다.  


개소식과 함께 자체 개발돼 공개된 VR 교육콘텐츠는 메타버스(Metaverse, 3차원 가상세계) 개념을 실시간 온라인 강의와 접목해 실제 강의실 수업과 유사한 새로운 형태의 강의 방식을 제공해 홀로 가상공간에 접속해 학습하는 기존 VR 강의방식과는 크게 차별되는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다.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는 교수와 학습자들이 같이 접속해 서로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가상 환경에서 학습자 주도적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고 옆 친구들이 진행하는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의 움직임과 손가락 동작까지도 확인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하고, 학생은 수업 이해도 증진을 위해 교수에게 질문과 지도를 실시간으로 요청할 수 있어 학업 성취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메타버스 강의실에 다수의 학생이 접속해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모습]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는 코로나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 진행되는 비대면 학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비대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이나 교수에게 VR기기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장소에 상관없이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강의를 수강하거나 진행 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게임공학과 이택희 교수 연구팀이 창업한 (주)웨일텍의 직접 개발참여로 향후 교내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를 원활하게 자체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으며 자체 개발된 메타버스 교육콘텐츠 3개(반도체, 전자기학, 전기자동차) 교과목은 이번 학기부터 수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강의실에 접속한 학생이 직접 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모습]



우리 대학 박건수 총장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대학 전공교육을 접목해 우리 대학만의 차별화된 첨단 교육환경을 우리 대학 출신 연구진들이 직접 개발해 후배들에게 제공하게된 것은 대학교육의 혁신이다”며 “지속적인 메타버스 교육 인프라와 콘텐츠 구축을 통해 미래산업을 선도할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메타버스 공학교육실습실 ‘퓨처VR랩’ 현판식 모습]



한편 이날 KPU-MOOC(우리 대학 온라인 공개강좌) 스튜디오의 개소식도 함께 진행됐다. KPU-MOOC 스튜디오의 개소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PU-MOOC, OCW(온라인 강의 공개서비스) 등 온라인 공개 강좌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생중계 등의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KPU-MOOC 스튜디오' 현판식 모습]